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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정보 특수교육학과 직업알기

직업상담사 2020. 1. 20.

안녕하세요.

다양한 직업정보를 알려드리는 잡(JOB)연구실 입니다.

직업 실무를 바탕으로 취업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여러 직업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 주관적 견해가 포함되오니 이점 참고 바랍니다.

오늘은 교육 교육정보 특수교육학과 직업알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수교육학은 지적 기능, 사회적 기술, 의사소통, 감각기능 또는 신체기능 중에서 한 가지

이상 결함이 있어 학습과 사회활동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과 학생들에게 특별한 방법과

서비스로 교육시켜 사회구성원으로 당당히 설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장애인은 신체적, 정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비장애인과 똑같은 교육을

받기에 힘든 면이 있습니다.

일반교육을 받기 곤란한 시각장애아, 청각장애아, 지체부자유아, 언어장애아 등에게 그들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여 장애를 효과적으로 극복하고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특수교육학 분야는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실천적·응용적 접근을 중시합니다.

장애인이 지닌 가능성과 강점에 관심을 가지고 더불어 사는 사회를 실현함으로써 그들이 만족스런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문입니다.

연구 분야는 의학, 심리학, 과학, 철학, 생리학, 영양학, 사회학 및 교육학을 바탕으로 의료교육학

치료교육학, 재활교육학, 정형교육학 분야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4년제 대학교의 사범대학에 개설되어 있으며 학교에 따라 특수교육과 내에서 유아특수교육

초등특수교육, 중등특수교육 등으로 세분되기도 합니다.

기초과목으로는 교육학개론, 생리학개론, 심리학개론, 사회복지학개론, 언어발달과 지도,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이 있고 심화과목으로는 시각장애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 특수교육과 철학, 학습장애아교육

정서장애아교육, 물리·작업치료, 중증중복장애아교육을 배우게 됩니다.

유아특수교육과는 영·유아 발달에 관한 문제와 발달지체 판별 그리고 발달지체 영·유아 교육중재에 관한

이론을 공부합니다. 교육실, 섭식지도실, 치료교육실, 유희실, 양호실 등에서 실습실운영을 통한 실습과

현장 위주의 전문적인 교육을 받게 되며, 0세부터 6세까지의 장애가 있거나 장애 위험이 있는 영·유아를

교육하는 유아특수 교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기초과목으로는 특수교육개론, 유아특수교육개론, 영유아발달, 장애아행동지원 및 중재

심화과목으로는 장애유아과학교육, 지체장애유아교육, 정서·행동장애유아교육, 장애아심리, 시각장애유아교육

장애유아응용행동분석을 배우게 됩니다.

언어치료학과는 서로의 생각을 교류하고 이를 통해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만큼 의사소통은 사람에게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부분입니다.

언어치료학은 의사소통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의 문제를 파악하고 진단과 치료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며 복지관, 치료실, 어린이집, 병원, 학교 등 다양한 곳에서의 실습교육을 통해 언어치료 전문가 및

언어치료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기초과목으로는 언어병리학개론, 재활학개론, 청각학개론, 발달심리학, 언어발달, 언어치료연구방법 및 통계

심화과목으로는 언어장애진단 및 평가, 언어진단훈련, 보안대체의사소통, 학습장애언어치료, 대뇌생리학

신경언어장애, 실험음성학, 청각장애언어치료를 배우게 됩니다.

 

관련자격으로 국가자격은 특수학교 2급 정교사(이수하는 과목에 따라 유치원, 초등특수교육, 중등

특수교육으로 구분하고 있음)민간자격으로는 언어치료사, 청각치료사 등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특수교육하는일

특수학교에서 또는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에서 정신지체, 정서장애, 청각장애, 시각장애, 지체부자유 등의

장애학생들을 교육하는 일을 합니다.

정신지체 담당교사는 평균이하의 지적능력과 적응행동 결함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학습과 사회적응력

향상교육을 실시하고 지체부자유 담당교사는 상지, 하지 및 체간(몸통)의 일부 또는 전신의 운동기능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기본교육과정을 교수하고 학생의 신체적 장애를 보상할 수 있는 여러가지 교수

학습도구를 고안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청각장애 담당교사는 청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보청기를 이용한 청능훈련, 독화지도, 발어지도 등의

의사소통 훈련을 중점적으로 교육하며, 시각장애 담당교사는 정상적인 환경에서 시력을 통한 학습에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본교육과정을 교수하고 점자지도, 일상생활적응훈련, 보행기술등을 가르칩니다.

전공과 학생을 대상으로 마사지, 지압, 전기치료 등을 가르치기도 하고 정서장애 담당교사는 정서표현이

극단적이거나 편향적인 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부적응 행동을 소거하고 원활한 사회적응을 위한

훈련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적성 및 흥미찾기

중요한 것은 장애가 있는 학생들이 더 밝은 내일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어하는 사랑과 소명의식이 필요합니다. 가르치는 일과 장애를 가진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는 것에 대해 관심과 흥미가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투철한 봉사와 희생정신을 갖고 있어야 하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자기통제를 잘 하는 능력이 필요로 합니다.

일반학생에 비해 학습능력이 뒤떨어지는 장애아동들을 교육하려면 인내심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자질 없이 단순히

직업을 얻기 위해 특수교육과에 진학한다면 졸업 후 특수교육교사로 일하는 것이 무척 힘들 수 있습니다.

 

 

진출직업 및 특수교육교사임금

관련 진출분야로는 교재 및 교구개발자, 특수학교교사, 중독치료사, 언어치료사, 작업치료사

놀이치료사, 청능사(청능치료사), 사회복지사, 상담전문가, 직업상담사, 취업알선원, 출판물기획자

난독증학습장애지도사, 수화통역사, 아동발달전문가, 장애관련용품기획자, 장애인여행코디네이터

장애인직업능력평가사, 직업재활사, 특수교육관련연구원 등이 있습니다.

특수 교육교사 기준 평균적으로 임금은 신입기준 수당포함 연 평균 3,500만원 수준이며, 경력 및

호봉에 따라서는 연 평균5,000만원 정도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직업전망

관련 사항으로 직업전망을 보자면 현재의 고용 형태는 현 상태를 유지 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높아지면서 특수교육 대상들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기회의 확대와 지원등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 이유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이상 교육 교육정보 특수교육학과 직업알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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