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진로 학과정보

마케팅 시대 "홍보·광고 학과"

직업상담사 2019. 12. 19.

안녕하십니까.

 

다양한 직업정보를 알려드리는 잡(JOB)연구실 입니다.

다년간의 직업 실무를 바탕으로 취업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여러 직업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 주관적 견해가 포함되오니 이점 참고 바랍니다.

 

오늘은 마케팅 시대 "홍보·광고 학과"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관련 학과에 진학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나 현재 재학 중인 학생이라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점차 우리시대는 기업간 경쟁이 심화되고 상품판매 전략이나 이미지가 기업홍보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면서 광고 및 홍보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 지방자치단체, 시민단체, 등에서도 조직의 이미지 관리를 위한 홍보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광고·홍보학은 광고활동과 광고현상 등을 연구하는 광고분야와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한 기업, 단체, 관공서 등의 계획, 활동, 업적 등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홍보분야로 구분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광고시장조사, 광고제작, 홍보 및 이벤트

기획 등에 대한 전문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학문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관련학과로는 광고홍보학과, 광고홍보학전공, 언론광고학부, 언론홍보학과, 가 있습니다.

전국에 약 4년제 40, 전문대 6곳이 있으며,  주요교과목으로 광고홍보학과에서는

광고기획, 홍보기획, 광고제작, 광고 및 홍보매체 등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교육합니다.

교육과정은 광고, 홍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 소비자 및 대중을 설득하기 위한 이론과정과

매체광고, 인쇄광고, 광고사진, 카피라이팅, 광고기획, 이벤트관리 등의 실습과정을 포함합니다.

전문대학에서는 광고홍보이론을 바탕으로 그래픽디자인, 영상디자인, 멀티미디어디자인

사운드디자인, 모션그래픽, 3D 애니메이션, 영상편집 등 주로 광고 및 홍보 제작에

필요한 실습기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기초과목으로 광고학개론, 홍보학개론, 광고연구방법, 커뮤니케이션이론, 광고심리학,

광고와 마케팅, 광고와 사회, 광고와 소비자행동을 배우며,

심화과목으로는 광고조사론, 광고기획론, 광고매체론, 광고캠페인, 매체기획론, 기업홍보론,

설득커뮤니케이션, 국제광고론을 배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광고디자인실습, 인쇄광고제작실습, 홍보제작실습, 광고사진실습, 카피라이팅실습

그래픽디자인실습, 영상디자인실습, CF제작실습인 실습과목으로서 교육을 진행 합니다.

 

직업의 적성 및 흥미 찾기

광고·홍보학과에서는 광고 및 홍보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합니다.

때문에 시장, 제품, 소비자를 분석하는 능력과 광고 및 홍보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창의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심리와 시장의 경제원리를 파악하기 위해서

심리학, 경제학, 경영학에 대한 지식을 부가적으로 쌓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관련 취득자격면허

이 분야는 연관되는 관련 국가/민간 자격증이 많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 전공분야를 선택하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연관 직업정보

이런 홍보·광고 학과를 나오게 되면 기획·홍보 및 광고관리자, 시장 및 여론조사관리자, 행사기획자, 회의기획자

파티플래너, 마케팅사무원, 광고 및 홍보사무원, 마케팅조사전문가, 사회조사전문가,사회단체활동가, 카피라이터

출판물기획자, 출판물편집자, 잡지기자, 신문기자, 방송기자, 편집기자, 사진기자, 촬영기자, 웹디자이너, 영화감독

방송연출가,연극연출가, 광고제작감독(CF감독), 웹방송전문가, 웹기획자, 이미지컨설턴트, IR전문가(investor)

미디어콘텐츠창작자, 빅데이터분석전문가, 사이버평판관리자, 상품공간스토리텔러, 소셜미디어전문가, 언론정책연구원

온라인광고기획자, 키워드에디터, 프리젠트컨설턴트 등이 되겠으니 참고 바랍니다.

또한 요즘은 일정 자격과 경력을 갖추어서 홍보·광고 관련 마케팅 분야의 갖고있는 재능을 토대로 소정의

금액을 받으면서 부 수입을 올리는 형태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 직업의 직업전망으로는 취업자 수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쟁시대에 광고 및 홍보는 기업을 적극 알리는 필수적인 도구이며, 제품과 서비스

기업의 이미지를 어떻게 알리느냐에 따라 기업의 매출과 나아가 생존이 결정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공공기관, 그리고 소규모 판매업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홍보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여 홍보·광고 관련 고용증가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집니다.

홍보·광고의 활동분야였던 지상파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기존의 전통적인 광고매체는 상대적으로

하락하는 반면, 인터넷, 모바일 등의 광고분야의 급성장이 일어나고 있어 향후 홍보·광고의 형태도

이들 분야를 중심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분야에서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의 광고 수익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들을 지원하거나 협업하여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광고를 집행하면서

새로운 광고 플랫폼 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홍보·광고 학과를 통하여 시대의 흐름을 빠르게 분석하고 적용하는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는 계속 늘어날 전망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상 마케팅 시대 "홍보·광고 학과"에 대한 내용이였습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 오늘 하루 즐겁게 화이팅 입니다!^_^

반응형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