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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인 페이스북 인스타 트위터 연관직업 소셜미디어전문가

직업상담사 2019. 12. 2.

안녕하십니까.

다양한 직업정보를 연구하고 리뷰하는 잡(JOB)연구실 입니다.

 

오늘은 너도 나도 주변 한명쯤은 하고 있는 "페이스북", "인스타", "트위터" 관련

연관직업인 소셜미디어 전문가에 대해서 안내해 드릴까합니다.

 

우리는 스마트한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비롯해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네트워크(Social Network)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그런 점에서 현재를‘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시대’라고 정의해도 지나치지 않지요.

 

사회관계망 속에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타인에 대한 많은 정보에 둘러싸여 있으며,

가까운 친구, 지인의 소식 뿐 아니라, SNS가 주요 마케팅 수단이 되면서 기업의 각종 소식과 정보를 접하는

통로가 되었습니다. 이제 많은 기업에서 소셜미디어(Social Media)를 주요 홍보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고

과거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4대 매체가 홍보와 마케팅의 주요 수단이었다면, 이제는

SNS 채널이 추가되었고, 4대 매체를 대체하는 엄청난 영향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도 SNS는 삶의 방식을 급격하게 변화시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하루 일과를 마치고 잠들기 전, 약속 장소에 미리 도착 했을 때 등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SNS에 접속해 무수한 정보를 만나고 경험합니다.

이런 변화 속에서 소셜미디어를 운영하고 활용하는 직업이 등장한 것은 특별한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전문가"어떤 일을 하나요?

 

큰 틀에서 보면 소셜미디어 속 마케팅 콘텐츠 생산/가공을 합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접하는 소셜미디어의 세계. 우리는 매일 손바닥 안의 작은 세상에서

다양하고 무수한 정보를 만나고 있지요.

소셜미디어 속 콘텐츠를 만들어내는“소셜미디어전문가”는 소셜미디어 역할의

다양성만큼이나 그 영역이 다양하게 세분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전문가의 주요 업무는 기업에서 운영하는 소셜미디어 계정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마케팅 전반에 걸쳐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생산하고 가공하는 일이 중요해졌고,

고객의 성향을 분석해 얻은 소셜데이터를 분석해 경영진이 의사결정에 활용하도록

데이터를 분석하는 전략기획 지원도 주요 업무가 되었습니다.

기업 내의 소셜미디어 담당자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고객의견수렴, 고객관계관리(CRM),

SNS 위기관리 및 모니터링, 전략기획, 의사결정을 위한 증거데이터 확보,

소셜데이터 분석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소셜미디어전문가의 역할은 다양성이 있고, 실시간으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살펴보고 제품기획이나 전략 등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또 고객의 불만을 트위터 같은 매체로 접수해 처리하거나 건의사항을 대화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는 친밀감을 갖고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의 특성상 얼굴을 대면하지 않고 검색결과나 포스팅된 데이터를 중심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형성해 가기 때문에 기업이나 상품의 브랜드에 대한 관리 영역도

크게 대두되는 업무영역이므로. 소셜미디어전문가는

소셜미디어 상의 평판관리나 브랜드관리를 분석하는 분야에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수행직무를 요약하자면

 

소셜미디어((Facebook, Twitter, Youtube, Blog, LinkedIn ) 계정을 생성합니다.

자사 및 경쟁사의 상품, 서비스 등에 대한 시장조사, 수요조사 등을 실시하고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대상 및 방법)을 기획합니다.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이벤트 및 프로모션, 포스팅, 소셜커뮤니티 관리, 다양한 소셜미디어컨텐츠(체험후기, 동영상, 게시물, 이미지, 정보, 뉴스 등)를 기획 및 제작하고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소통·전파합니다.

소셜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관리하며, 사안별로 적절한 소셜데이터 분석 방법을 결정하고

이슈 키워드를 추출하여 산업분야별 인사이트를 통해 데이터로부터 의미를 파악하는 일을 합니다.

데이터분석 툴(R-Studio, hadoop, sass ), 분석 서비스(Hootwuite, Radian6, Klout )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SNS모니터링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 산업분야별로 핵심 키워드를 도출하고, 시장현황 파악, 고객과의 소셜 네트워킹

업무를 수행하는 등 다양한 직무를 수행합니다.

 

 

이를 토대로 이 직업의 향후 전망을 파악해 보면, 현재 해외에서는 전문가로 좋은 대우를 받으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의 대표주자 페이스북과 트위터는 기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서비스라고 볼 수 있겠지요.

그 중에서도 페이스북은 2003년 하버드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처음 서비스되었고, 2006년 일반인을 대상으로

확대되면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현재는 전 세계 150개 국가에서 10억 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국내 현황으로는 소셜미디어 담당자 채용 증가 국내 SNS의 폭발적 성장은 스마트폰 보급과 관련이 깊습니다.

국내에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SNS가 처음 도입된 것은 2006년도 무렵이었고, 실제 급격히 성장세를 이룬 것은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시작한 2009년도부터입니다.

2010년에만 700만대 이상의 스마트폰이 보급되었으며, 2017년 기준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은 인구의 74%

세계 5위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연령대로 보면 저연령층과 고연령층을 제외하면 주요 경제인구의 90% 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지요.

 

이런 스마트 모바일 시장이 커지면서 SNS 또한 자연스럽게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고,

기업 입장에서는 많은 비용을 지불하지 않더라도 소셜미디어를 통해 손쉽게 고객의 반응을

살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에 따라 기업에서도 SNS를 홍보마케팅 채널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 소셜미디어전문가의 입지는 견고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기업들이 전략적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할 방안을 모색하면서

소셜미디어전문가채용을 늘리고 있습니다.

현재 삼성, 현대, LG, GS, SK 등 국내 대기업을 비롯해 금융권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소셜미디어 담당자들을 채용하고 있고 구글 등 포털사이트에서도 소셜마케터나 SNS전문가를

채용하는 검색 결과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을 겁니다.

 

 

소설미디어전문가는 어떻게 준비하나요?

 

커뮤니케이션 능력! SNS 운영 능력 필수!

소셜미디어전문가는 사람들과 의사소통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사람들의 감성을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사람, 다양한 인간의 심리와

문화를 이해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할 수 있습니다.

 

요구되는 자격증이 정해져 있거나 정해진 교육과정이 있는 것은 아니며, 대개 대학에서

정보통신이나 미디어 홍보 관련 분야를 전공하고 대기업이나 금융권 등 기업의 마케팅 부서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련 전공으로는 광고, 홍보, 언론 분야나 정보통신 계통의 전공자가 유리합니다.

기업이나 기관의 입장을 대중에게 콘텐츠로 만들어 전달하려면 글쓰기, 이미지 편집 등의

기본 지식을 알아야 합니다. 여기에 올바른 맞춤법 숙지는 기본 중에 기본이며,

또한 다양한 시각과 관점을 갖고 잠재 고객에 대한 판단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심리학이나 인문학적인 소양이 뒷받침되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진행하려면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도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기 대응을 위한 통찰력도 중요하겠지요?!

 

 

 

지금까지"이슈인 페이스북 인스타 트위터 연관직업 소셜미디어전문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날이 많이 추워졌네요~ 모두 감기조심 하세요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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