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정보

NCS 필기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

직업상담사 2023. 6. 23.

다양한 직업, 취업관련 정보를 알려드리는 잡(JOB)연구실 입니다.
직업 실무를 바탕으로 도움이 되고자 여러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 주관적 견해가 포함되오니 이점 참고 바랍니다.

 

오늘은 "NCS 필기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NCS란?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의 약어로, 국가 직업기술자격 수준을 나타내는 기준을 의미합니다. NCS는 한국의 직업능력개발법에 따라 직업기술 훈련 및 평가를 위해 개발된 표준입니다. NCS는 각 직업 분야별로 필요한 역량과 기술을 정의하고, 직업기술 훈련과 평가, 인력 개발 등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NCS는 전문가 그룹들이 협력하여 개발한 직업기술 표준으로, 직업의 필요한 역량과 지식을 세분화하고 구체화한 것입니다. 각 직업 분야마다 필요한 역량, 역할, 기능 등이 명시되어 있어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술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NCS는 직업기술 훈련의 기준으로 활용되며, 직업능력개발원이나 다양한 교육 기관에서 직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직무능력평가를 실시할 때 참고됩니다. NCS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과 평가는 산업체의 요구에 부응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직업 전문성을 인증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시험 정보 파악

NCS 필기 시험의 출제 범위, 주요 주제, 시험 형식 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세요. NCS 공식 웹사이트나 관련 자료를 참고하여 시험의 구성과 내용을 이해하세요.

 

시험 대상 분야 파악

NCS 필기 시험은 다양한 분야에 대해 시행되므로, 본인이 준비하는 분야에 대한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확인하세요. 해당 분야의 직무, 업무 프로세스, 법규 등을 파악하고 이해하세요.

 

학습 계획 수립

일정한 학습 계획을 세우세요. 시험 일정까지의 기간을 고려하여 필요한 공부 시간을 분배하고, 주요 주제와 문제 유형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세요.

 

교재 및 자료 활용

시험에 필요한 교재, 기출 문제집, 참고 자료 등을 활용하세요. NCS 관련 도서, 인터넷 자료, 공식 출판물 등을 찾아보고 필요한 자료를 확보하세요.

 

개념 이해와 정리

시험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정리하세요. 핵심 개념과 용어를 정확히 이해하고, 필요한 경우 예시나 그림을 활용하여 개념을 시각화하세요.

 

문제 풀이 연습

기출 문제나 모의고사를 통해 실전적인 문제 풀이 능력을 향상시키세요. 문제 유형을 파악하고, 정확하고 논리적인 해설을 작성할 수 있도록 연습하세요.

 

그룹 스터디나 학습 모임 참여

동료들과 함께 스터디 그룹을 구성하거나 학습 모임에 참여하세요.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고 문제 풀이를 통해 상호 학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복습

학습한 내용을 정기적으로 복습하세요. 복습을 통해 기억력을 강화하고 중요한 내용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모의고사 및 평가

모의고사를 통해 실전감각을 익히고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세요. 모의고사를 시험 조건과 유사하게 시행하고, 제한 시간 내에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해보세요. 푼 문제들을 꼼꼼하게 검토하고 오답을 분석하여 약점을 보완하세요.

 

시간 관리

NCS 필기 시험은 제한된 시간 안에 많은 문제를 푸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시험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연습하세요. 각 문제당 할애할 시간을 계획하고, 시간이 부족할 때는 빠르게 결정을 내리고 넘어가는 연습을 해보세요.

 

다양한 자원 활용

인터넷 강의, 온라인 학습 자료, 스마트폰 앱 등 다양한 학습 자원을 활용하세요. 자신에게 맞는 학습 방식을 찾아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실전 시험 대비

실제 시험과 유사한 환경에서 실전감각을 익히세요. 시험 전에 출제된 문제들을 풀어보고, 정확하고 간결한 답안 작성에 익숙해지세요. 또한, 필기 도구를 잘 활용하여 문제 해결 과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연습해보세요.

 

긍정적인 마인드셋 유지

진로를 위해 NCS 필기 시험을 준비하는 것은 중요한 과정입니다. 자신에게 자신감을 주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세요. 어려움을 만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며 성장할 수 있는 마인드셋을 갖추세요.

 

휴식과 균형 유지

과도한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와 피로는 진로 선택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휴식과 여가 시간을 가지고 몸과 마음의 균형을 유지하세요. 충분한 수면, 건강한 식단, 운동 등을 통해 체력을 유지하고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문제 해설 분석

시험을 푼 후에는 해설을 자세히 분석하세요. 문제의 해결 과정과 오답을 분석하여 어떤 부분이 어려웠는지 파악하고 개선 방법을 찾으세요. 정확한 해설을 통해 개념과 문제 유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질문과 토론

필요한 경우 동료나 전문가에게 질문하고 의견을 나눠보세요. 다른 사람들의 관점과 지식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혼자 고민하며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을 공유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기 평가

주기적으로 자기 평가를 진행하세요. 학습한 내용과 문제 풀이 능력을 정기적으로 평가하여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파악하고 개선 방향을 설정하세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자신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 자료와 소식 확인

NCS 필기 시험과 관련된 최신 자료와 소식을 주기적으로 확인하세요. 변경된 내용이나 업데이트된 규정 등을 파악하여 준비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공식 웹사이트나 관련 커뮤니티, 소셜 미디어 등을 활용하세요.

 

자신을 믿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세요. 진로 선택을 위해 NCS 필기 시험을 준비하는 것은 중요한 과정입니다. 자신의 잠재력을 인정하고 노력하며 목표를 향해 나아가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 "NCS 필기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2초면 됩니다! 구독  좋아요는 더 많은 정보를 제공 하기 위한 큰 힘이됩니다.

(비로그인도 구독 좋아요는 가능하오니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

💨추천 글❣❣